ROE란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 하죠. 장기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ROE 계산법을 잘못된 정보로 알려주는 곳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ROE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ROE 확인 방법을 쉽게 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좋은 주식을 놓치거나, 나쁜 주식을 사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ROE란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기자본이익률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즉, 기업이 보유한 자본 총계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장기투자를 할때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을 평가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ROE 계산법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ROE 계산법은 “(당기순이익 / (자본총계-부채) * 100)” 입니다.
당기순이익은 모든 경비, 세금을 제외한 순수 순이익을 뜻합니다.
자본총계란 회사의 자본에서 부채를 제외한 것을 말합니다.
ROE 특징
당기순이익과 자본총계만 필요하기 때문에 ROE란 주가의 변동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순수 자기자본으로 얼마만큼의 이익을 창출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기업의 효율을 나타냅니다.
장기 투자를 하고자 할때 필수로 찾아보고 확인을 해야하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투자 대가인 워렌버핏도 중요하게 찾아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ROE란 기업이 성장할수록 ROE 수치는 하락하기 마련입니다. 기업의 이익금은 이익잉여금으로 분류되어 자본에 합쳐지기 때문입니다.
ROE가 높게 나오는 기업의 특징
기업의 사업 내용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점적 지위를 가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상품 마진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하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기업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높은 수익성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판매 효율성에 대한 개선을 잘 하는 기업일수록 ROE를 높게 유지할 가능성이 클수 있습니다.
현재의 성장성 +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은 향후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높은 ROE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판매,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늘리던 기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신제품 출시 시장 확대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추려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기업들이 향후 ROE가 높게 나오는 경향이 많습니다.
독점적 시장 지위를 가진 기업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는 또는 빠른 주기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가 확보된 인터넷 플랫폼 사업을 하는 기업
기술적 우위를 가진 기업 (최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2차전지 산업, 반도체 관련업체)
원가 절감에 성공한 기업
고객이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기업
신제품 출시, 시장 확대, 해외 진출 등을 통한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있는 기업
ROE를 볼때 주의할 사항
ROE 지표를 살펴볼때 중요하게 봐야할 내용은 매출이 상승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상승하는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기업이 의도적으로 ROE를 높이기 위해 인력을 줄이거나,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절감을 하는 방법으로도 ROE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조조정, 기업의 재산 처분등을 통해 재무제표 상의 당기순이익을 증가 시키는 방법은 ROE를 꾸준히 유지 하기 힘든 일회성 방법에 그칠 확률이 큽니다.
ROE는 기업내부에서 충분히 조작이 가능하다는 최대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채를 과도하게 늘려서 자본총계를 낮게 할 수도 있고, 너무 많은 배당을 주면서 회사의 자본을 낮게 만들면서 ROE를 높게 나오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는 회사를 팔기 전 주가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이 성장할수록 ROE가 하락하는 것은 지극히 단순한 논리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해당 당기순이익은 이익잉여금으로 변환되면서 자본에 합쳐집니다. 당기순이익이 빠르게 늘어나지 않는다면 ROE를 유지 하는 일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실제로도 좋은 ROE의 수치를 나타내던 기업들도 천천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즉, 급격하게만 변동이 없고, 천천히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는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겁니다.
ROE 확인 방법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증권과 컴퍼니가이드에서 ROE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 두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