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쯤 메타버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네이버의 제페토 가상세계에서 아이템을 만들어 본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팔리까하는 생각에 템플릿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 보기도 하고, 좀더 세밀하게 만들기 위해 3D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했었습니다. 3D의 진입장벽은 높기도 했지만, 그래도 아예 못할정도의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비록 지금까지 꾸준히 유지하지는 못했지만, 물건이 팔리고, 젬(ZEM)이라는 화폐가 쌓이는 것을 두 눈으로 확인까지 해봤던 기억이 있다.
2024년 유망업종 1편 메타버스
메타버스라고 하면 생소한 단어라고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만, 실제 우리 일상생활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많이 쓰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디지털 공간에서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는것부터, 배달의 민족, 카카오맵, 각종 배달 어플등도 메타버스의 한 유형이고, 한동안 유행했던 포켓몬고 게임,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하고 있는 로블록스등도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메타버스이니까요. 자 그럼 좀더 세분화해서 메타버스를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과 현실 세계가 융합된 디지털 공간을 의미하며,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이는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3D 그래픽, 블록체인 등의 기술이 결합된 결과물로, 사용자들은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게임 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미국의 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에서 2007년도에 분류를 해놓은 4가지 유형입니다.
- 증강현실
- 가상세계
- 거울세계
- 라이프로깅
1) 증강현실 (AR :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이란 현실에 실제 존재하는 사물이나 환경에 3차원 가상의 사물이나 환경이 더해지면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 게임 : AR 기술을 이용한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인 나이언틱사의 “포켓몬 고”와 같은 게임들이 증강현실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사용자는 실제 환경에서 스마트폰 또는 기타 장치를 통해 가상 포켓몬을 찾고, 모으고, 싸울 수 있게 만든 게임입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포켓몬고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기억하실겁니다. 게임속 몬스터를 잡기위해 여행성지가 생길정도였고, 아이들은 전부 스마트폰으로 몬스터를 잡기위해 열심히 화면을 쓰다듬었던거 기억하시죠? 심지어 지자체에서도 포켓몬고 홍보를 하면서 관광특수를 누렸던 지역이 생겼을 정도였으니까요.
– 교육 : AR을 활용한 교육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이나 교과서에 내장된 AR 콘텐츠를 통해 학습자들은 보다 실감나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문자만 있는 교육자료가 아닌 3차원의 이미지를 보면서 시각적인 효과까지 줄수 있는 교육방법 입니다. 의료용 실습, 화재 현장등 위험한 환경에서의 훈련등 많은 부분들이 우리 일상에서 구현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 마케팅 : AR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마케팅 및 광고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증강현실 미리보기, 가상 시찰, 상호작용적인 광고 콘텐츠 등을 통해 소비자와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화면속의 자동차등을 직접 나가서 보지 않더라고, 화면으로 360도 돌려보면서 살펴볼수 있는 기술들이 현장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의료 : 의료 분야에서도 AR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과 수술 시 실시간으로 환자의 해부학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의료 교육과 훈련을 위한 시뮬레이션 훈련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현재 알츠하이머 환자 간병인 교육, 시각 장애인, 운동장애 환자의 보조 기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및 부동산 : AR은 인테리어 디자인 및 부동산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또는 기타 AR 장치를 사용하여 가상으로 실내 인테리어를 시뮬레이션하고, 가구나 장식 요소를 추가하여 실제 공간의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산업환경에서의 증강현실 : 제품의 테스트, 조립, 수리가 첨단화하면서 복잡해진 제품들에 적용을 시킬수 있고, 물류창고에서 물건을 찾는 경로 위치등을 쉽게 알수 있도록 현장에서 쓰이고 있으며, 위험한 무기제조, 위험시설등에 대한 관리를 할수 있도록 쓰이고 있습니다.
2) 가상세계 (Virtual world)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세계 또는 완전히 다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를 말합니다. 흔히 온라인 게임등도 가상 세계라고 부를수 있으며, 네이버의 제페토, SK텔레콤이 론칭한 이프렌드도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 가상세계 안에서 아이템을 만들기도 하며, 아바타가 이런 아이템을 사서 입어 볼수도 있고, 다른 아바타와의 교류를 할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내가 만든 가상세계를 에디터해서 다른 아바타에게 오픈할수도 있습니다.
보통 VR고글, HMD(Head Mounted Display)라고 부르는 장치를 활용한 기술도 이에 해당하며, 어떤 활용사례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상세계에서의 경제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이 가상세계에서 인기 크리에이터들은 월 수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는등 수년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저 역시 제페토의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는지 궁금해서 직접 상품제작을 해본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조금 더 해볼까 고민이 드네요. 한참을 안들어가다가 상품가격을 수정하면서 연초에 한번 들어가본게 전부인데 환전기준이 5000젬이면 106달러정도부터 현금처럼 꺼내 쓸수 있답니다.
VR장비를 활용한 여러사례등도 많은데요. VR장비를 이용해 멀리 있는 친구와 탁구등 여러 게임을 즐길수 있으며, 현실감있는 실제 스포츠를 즐기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분에서도 VR장비를 이용해 텍스트와 2차원 그림만을 보고 교육을 했던 방법에서 실제 방문한듯한 역사교육등을 예로 들수 있으며, 유적지를 실제 탐방한 것 같은 체험방식의 교육방법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기타 예술분야 엔터테인먼트 분야 쪽에서도 실제 체험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줄수 있는 방법으로 실생활에 많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3) 거울세계 (Mirror world)
현실 세계를 가급적 사실 그대로 디지털 공간으로 모델링하거나 복제함으로써 현실세계의 편익을 높이기 위한 기술입니다. 현실 세계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가미하여 현실 세계의 모습과 사실, 구조 등을 그대로 메타버스 내에서도 구현하는 이런 거울세계의 특징은 메타버스의 공통된 기반이라 할 수 있다.
거울세계는 가상현실 기술과 차이가 있다. 가상세계를 컴퓨터로 구현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복제의 대상이 가상세계는 판타지인 반면 거울세계는 현실세계라는 점이다. 따라서 가상세계에서만 이루어지는 비현실 게임은 거울세계에 해당하지 않는다.
가장 대표적 사례로 구글어스 네이버 지도 등이 해당됩니다.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면서 사용자를 유인함으로써 각 회사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과 같은 어플등도 거울세계를 활용한 성공적인 사업 모델입니다. 현실 세계의 각종 정보(맛집 리뷰, 음식사진등)를 취합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4) 라이프로깅 (Lifelogging)
개인의 경험을 기록하는하는 것으로, 보고, 듣고 만나고, 느끼는 모든 정보를 글과 사진으로 남기는 것들을 많이 하시죠. 흔히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추억의 싸이월드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렇듯 보통의 일상속에서도 많이 쓰고 있는 이러한 행위들 자체도 메타버스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전망
- 확장된 가상 경험 : 기술의 진보로 더욱 현실적이고 다양한 가상 경험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단순한 3D 공간을 넘어, 인공지능과의 상호 작용, 더 나은 현실감, 향상된 음성 및 시각 효과 등을 통해 현실과 거의 구분이 안 될 정도로 발전할 것입니다.
- 경제적 영향 : 메타버스는 경제적인 영향도 크게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상 상품, 가상 부동산, 디지털 자산 등이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상 공간에서의 광고, 디지털 상품 판매, 온라인 이벤트 개최 등이 흥미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떠오를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우리의 경험과 소통 방식을 혁신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디지털 세계를 형성할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의 발전에는 놀라운 기술 혁신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이 기대됩니다.
마무리
메타버스는 미래의 디지털 세계를 형성할 주요 기술 중 하나로 꾸준히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제반 기술들과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미래의 비즈니스 전략을 재고하고, 정부와 규제 기관은 적절한 지침과 보안 수준을 제공하여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발전할수 밖에 없는 산업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FAQs 메타버스에 대해 많이 하는 질문
Q1. 메타버스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A1. 메타버스는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결합된 가상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들은 가상의 세계에서 상호 작용하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Q2. 메타버스와 가상 현실(V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2.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VR)보다 더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상호 작용을 포함합니다. VR은 주로 가상 현실 경험에 중점을 둡니다.
Q3. 메타버스에서의 안전과 개인 정보 보호는 어떻게 보장되나요?
A3. 메타버스 플랫폼은 안전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강력한 보안 조치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개인 정보를 공유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Q4. 어떻게 메타버스에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나요?
A4. 메타버스에 참여하려면 해당 플랫폼의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합니다. 가입 후 가상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Q5. 메타버스에서의 경제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5. 메타버스에서는 가상 경제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가상 자산 및 화폐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으며, 일부 메타버스에서는 가상의 직업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Q6. 메타버스에서의 교육적 이용 사례는 무엇인가요?
A6. 교육 메타버스에서는 학생들이 가상 교실에서 수업을 듣거나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Q7. 메타버스의 미래 동향은 어떻게 전망되고 있나요?
A7. 메타버스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확장되는 트렌드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이 예상되며, 기술적 혁신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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