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재테크

위험한 주식 사지 말아야 할 주식 4가지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체면에 빠진 듯 투자하지 말아야 될 위험한 주식을 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도 직전의 주식을 사거나, 기업의 부채를 보지 않고, 영업이익이 조금 나왔다고  해서 투자를 감행했다가 과도한 부채로 인해 오히려 적자 전환하면서 폭락하는 경우가 있고, 또 일시적으로 관심이 몰리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주식에 투자하는 테마주 같은 성격의 투자방법이 이에 해당 될텐데요. 물론 운 좋게 이런 주식 투자로 이익을 봤다 해도, 확률적으로 더 많은 실패를 안겨다줄 주식들이 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오늘은 위험한 주식 사지 말아야 할 주식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가 조심 해야할 주식

주식투자 초보자가 피해야할 위험한 주식

1. 위험한 주식 첫번째 부도 직전의 회사

부도 위기에 직면한 회사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가 일수 밖에 없는데요. 주식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투자 초보자 입장에서는 기업의 재무재표나 상장폐지 요건등 기업의 면면을 살펴보지 않고 단순히 주가가 저렴해 보이는 착시 효과만으로 위험한 주식 투자를 감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투자자의 심리는 어떨까요? 한번은 빨간 불기둥이 솓구칠거야라는 착각과 잘못된 기대심리를 가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꼭 명심해야 할것들 중 하나인 기본적인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부도 위험이 있는 회사나 관리종목에 들어갈수 있는 종목, 또 이미 관리종목에 지정된 종목은 피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착각은 바로 내 계좌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 해야합니다.

  1. 저렴한 주가는 왜 저렴한지 제대로 파악을 해야합니다.
  2. 저렴한 주가의 기업에 긍정적 자기판단을 배제 해야합니다.
  3. 관리종목은 피해서 투자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4. 상폐가 예상될수 있는 기업은 쳐다보지 않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5. 기업공시를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기업공시채널 KIND

기업 공시채널 KIND 바로가기

 

2. 위험한 주식 두번째 부채가 많은 기업

주식 초보자가 실수하는 두번째는 부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습관으로 좋은 주식과 위험한 주식의 옥석 가리기에 실패한 경우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회사는 부채가 없을수는 없습니다. 잉여금 즉 회사가 쌓아논 돈이 많다고 해도 일정 부분 나중을 위해 투자를 하거나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남겨놓고, 리스크가 크지 않는 한도내에서는 금융권등의 대출을 이용하여 쓰는게 일반적인 경우인데요.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부채를 지고, 허덕이고 있진 않은지 파악을 해야하고, 또 부채가 어디 쓰이는지도 잘 파악을 해야합니다. 부채비율이 적정한지 파악하고, 개인적인 기준은 다르겠지만, 향후 비젼이 많지 않은 기업이라면 부채비율 200%를 넘기지 않는 기업에 투자하는것이 현명합니다.

부채가 많은 기업중에 조심해야할 기업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기업의 영업활동이 저조해 매출이 줄어 적자가 나는 기업이 해당됩니다. 이런 기업은 영업활동을 왜 제대로 못하는지에 대한 파악해야 합니다. 기업을 영위하다 보면 우스갯소리로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간다”라고 표현할수 있을것 같은데요. 직원들의 인건비, 회사의 관리비, 상품 개발비용, 기술 개발비용등 많은 요소들에 돈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잉여금을 많이 쌓아놓지 않은 경우라면 결국은 대출을 통해 이런 것들을 매꿀수 밖에 없을겁니다. 대출이 너무 많아 이자를 갚는데 급급한 나머지 영업실적이 흑자가 나왔음에도 따지고 보면 적자인 기업이 해당될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은 결국 대출이자에 잡아먹히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할수 밖에 없으며, 결국은 자기자본이 줄어 들면서 악성기업으로 바뀔 여지가 굉장히 높은 기업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1. 회사의 미래가치가 적은데, 대출을 계속 늘리는 기업 피하기
  2. 부채비율은 기업의 자기자본을 갉아먹는 악재입니다. 적절한 부채비율을 유지하는지 확인하기
  3. 해당 업종의 부채비율을 확인해보고 적정 부채비율을 산정하기
  4. 부채비율의 개인적 기준을 정하기 부채율 200% 미만의 종목에 눈돌리기
  5. 투자전 기업의 재무재표 부채비율 확인하기
기업공시채널 KIND

기업 공시채널 KIND 바로가기

 

3. 위험한 주식 세번째 시가총액이 작은 중소기업

업력이 오래된 경우라고 하더라도 시가총액이 작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회사의 비젼이나 기술이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거나, 신생 회사일 경우 아직은 회사가 정상적인 괘도에 오르지 않은 경우가 해당될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사업의 내용 자체가 구시대적인 향후 발전 가능성이나 매출 신장이 어려운 경우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즉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내용인 경우라고 볼수 있고, 아직은 초보자인 입장에서는 투자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은 회사라고 볼수 있습니다. 후자인 경우는 대기업에 의존하거나 제품 한두가지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 문제가 생겼을때 기업 자체의 존재가 쉽게 불안정해질 수 있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는 아직은 회사의 의사소통이나, 시스템이 취약한 경우가 많다보니 조그마한 악재에도 쉽게 회사가 어려워질 수 있는 시스템적인 취약점이 존재합니다. 이런 부분으로 인해 주식 초보자 입장에서는 제한된 정보만 가지고 투자하기에 올바르지 못한 기업입니다.

  1. 기술이 과거에 머물러 있는 기업
  2. 향후 발전 가능성이 없는 기업
  3. 시가총액이 일정 기준을 넘는 주식에 투자
  4. 특정 대기업에 한두 가지 상품으로 의존성이 높은 기업
  5. 기업의 경영 시스템이 자리 잡지 못한 경우
  6. 경영 리스크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경우

4. 위험한 주식 네번째 테마주

주식을 투자하다보면 숏테일 정보에 노출되어 편승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즉 일시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오르는 경우가 많은 경우를 뜻할수 있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는 위험한 주식인지 파악하기보다는 주가가 2배, 3배 이상 뛰다보니 내용조차 확인 안해보고,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 묻지마 투자에 뒤늦게 뛰어들어 고점에 물리고 큰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주식의 특징은 오로지 사람들의 매수 심리만으로 오르고, 기업의 사업내용, 매출, 이익, 자산등을 확인하지 않고 투자하는 위험한 주식 투자 방법입니다.

과거 테마주 유형

  1. 과거 2000년 전후로 IT버블 시절을 첫번째로 예를 들수 있을거 같습니다. 당시 인터넷, IT같은 단어와 연관되어 있으면 그냥 터무니 없이 오르던 레퍼럴 투자라고 해야할까요? 주위의 말만 듣고 투자했다가 폭락을 하면서 여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까지 한 사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추억의 새롬기술 들어보셨죠?
  2. 코로나 시기가 한참이던 시절 마스크/바이오 테마주가 기승을 부린적이 있었는데요. 관련이 없던 기업이 마스크를 생산한다. 또 코로나 치료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던 바이오 기업들이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근거 없는 뉴스로 인해 폭등을 한적이 있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3. 정치테마주 5년, 4년에 한번씩 치러지는 선거때마다 우리는 사돈에 팔촌까지 정치인에게 연관짓거나, 또 서로 알지도 못하는 사이지만, 동문이라는 이유를 붙히기도 하고, 심지어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를 근거로 기업의 주가가 뛰는 모습을 보인 정치 테마주가 있습니다.
  4. 2023년 한동안 전세계의 뜨거운 이슈가 되었던 묻지마 급등을 했던 초전도체 관련 이슈입니다. 논문으로만 발표가 되면서 이슈가 되었던 초전도체 분류 기업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관련 이슈로 부각되면서 폭등을 한 경우입니다.

테마주는 투자 할수는 있다고는 보지만, 이런 경우들을 미리 예측해서 투자하는 경우가 아닌 폭등을 하고 올라타는 위험한 주식투자는 피해야 합니다. 결국 기업의 주가는 매출과 그에따른 영업이익이 없이는 하락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하더라도 상승과 하락을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승지점, 하락지점에 대한 허황된 상상을 버리고, 적당히 치고 빠지는 전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투자 방법은 나만의 투자 스타일을 흐려 놓을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 위험한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위험한 주식 사지 말아야 할 주식 마무리 정리

주식을 투자하다 보면 개인의 생각과 기대로 인한 주식투자의 실패를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최소한 아래와 같은 주식에 대해 조심한다면 실패 확률을 조금은 낮추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제대로 된 정보와 습관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 부도 직전의 주식
  • 부채가 많은 기업의 주식
  •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의 주식
  • 테마주 성격의 주식

 

함께보면 좋을 주식정보

Recent Posts

[태풍장마 관련주] 2024년 도깨비 폭우 예상 수혜 관련섹터는?

여름 계절 테마주 두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여름 태풍장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년도 장마는 2023년과 마찬가지로…

1주 ago

[빙과 관련주] 한여름 폭염으로 매출 증가 예상 TOP 4

오늘은 빙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여름 폭염이면 매출이 증가하는 계절테마주는 음식료, 빙과 관련주의 매출이 두드러지는…

2주 ago

[드라이아이스 관련주] 2024년 역대급 폭염 예상 수혜예상 종목 LIST

오늘은 역대급 폭염으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드라이아이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전…

2주 ago

[에어컨 관련주] 폭염과 함께 달아오르는 TOP 5 종목

오늘은 에어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다는 소리도 이젠 옛말이 되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봄과…

2주 ago

[콜드체인 관련주] 핫이슈! 폭염으로 인한 저온유통 시장 급성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드체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동안 코로나 19에 관련된 약품들이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

2주 ago

[유전 자원개발 관련주]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최고의 유전자원 개발 주식

오늘은 유전 자원개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도 다시 산유국 반열에 오를수 있을까요? 대한민국이 대왕고래…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