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릇푸릇 새싹이 돋아 나는 봄이 되면 추운 겨울을 벗어나 몸도 여행을 원하시죠? 봄 바람 쐬러 겨울 움츠리고 있던 분위기에서 따뜻한 봄바람을 맞아 보시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봄 테마 중 여행사 관련주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행사 관련주와 항공 관련주는 따로 분리해서 정리 했습니다.
모두투어
사업내용
- 동사는 관광진흥법에 근거하여 일반 여행 알선업,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설립되었음.
- 여행 알선 서비스는 여행상품을 B2B 위주로 판매 하고 있음.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서비스는 B2B와 B2C 채널을 통해 판매 및 호텔을 운영하고 있음.
- 부동산 투자 부문은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하여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 금융기관에 예치, 부동산 임대차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8% 증가, 영업 이익 흑자전환, 당기 순이익 흑자 전환.
- 펜더믹이 끝남에 따라 여행 사업이 다시 성장세에 들어갔으며 이에 매출이 전년도 대비 500% 상승 하였음.
- 영업 이익도 약 190% 가량 증가함. UN WTO는 올해 해외 여행 관광이 팬더믹 이전 수준의 80~95%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세계 여행시장 회복과 유사한 흐름으로 한국의 해외 여행시장도 회복 할것으로 예상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542 | -647 | 218.0% |
2021/12 | 138 | 185 | 153.9% |
2022/12 | 478 | -120 | 203.9% |
2023/09 | 1,331 | 97 | 199.5% |
전년동기 | 225 | -94 | |
전년동기(%) | +491.8% | 흑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내 최초로 여행 상품 도매업을 시작한 국내 대표 여행사 관련주입니다.
-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 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참좋은여행
사업내용
- 2007년 삼천리자전거주식회사로부터 분할설립됨.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여행사업부문과 상품(해외특산품 등)판매로 구분되며, 2023년 3분기 대부분의 매출은 여행서비스사업부문(97.9%)에서 발생하였음.
- 동사는 직판여행사로서 유통과정을 없애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 576% 상승, 영업이익 흑자 전환, 당기 순이익 흑자 전환 함.
- 여행업 정상화 효과로, 여행 서비스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이를 통해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고, 당기 순이익도 흑자로 전환함.
- 코로나19로 인해 침체기였던 여행산업이 2022년 하반기를 접어들어 전세계적으로 입국 제한 및 방역 조치가 완화 됨에 따라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음.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126 | -21 | 5.2% |
2021/12 | 49 | -144 | 7.3% |
2022/12 | 136 | -122 | 42.9% |
2023/09 | 491 | 52 | 69.4% |
전년동기 | 73 | -93 | |
전년동기(%) | +576.3% | 흑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2008년 7월 참좋은여행 합병을 통해 여행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 여행패키지, 항공권 등을 판매하는 여행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사업내용
- 동사는 일반 여행업 (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7,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입니다.
-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4.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패키지 업황 회복, 계절적 성수기 효과에 따른 패키지 송출 객수 증가,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 확대로 코로나 이후 분기 최대 매출 달성.
- 9월 MAU는 53만명으로 사상 최고치 경신 하였으며 4분기에도 앱서비스 강화 및 프로모션 등을 통해 MAU 50만명 내외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1,096 | -2,186 | 461.2% |
2021/12 | 403 | -704 | 645.5% |
2022/12 | 1,150 | -646 | 356.8% |
2023/09 | 2,291 | 453 | 324.2% |
전년동기 | 588 | -754 | |
전년동기(%) | +324.4% | 흑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항공권 판매, 기획여행 알선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국내 여행사입니다.
- 종합 여행도매업체로서 안정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미주, 유럽 등지에 해외 법인을 보유 중입니다.
롯데관광개발
사업내용
- 1971년도에 설립된 여행 전문업체로 관광개발 및 국내외 여행알선업, 항공권 판매대행업, 전세 운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해온 대한민국 대표 종합 여행기업임.
- 2020년 12월 18일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가 오픈하면서 당사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호텔과 리테일까지 확장됨.
- 현재는 2개 사업부(여행사업부, 재경부), 20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대리점 및 여행사들과의 업무 협력을 통한 판매망 확보함.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4% 증가, 영업손실은 38.2% 감소, 당기순손실은 1.2% 감소.
- 코로나19의 여파로 부터 완전히 벗어나면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며, 글로벌 관광 시장이 재개되고 특히 중국 관광 산업의 정상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줌.
- 국내 여행 부문은 일반 패키지상품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협업하여 특화된 상품 출시로 재래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 있음.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168 | -821 | 430.1% |
2021/12 | 1,071 | -2,007 | 2,372.0% |
2022/12 | 1,837 | -2,247 | 678.1% |
2023/09 | 2,208 | -1,711 | 1,600.1% |
전년동기 | 1,394 | -1,731 | |
전년동기(%) | +58.4% | 적자지속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내의 일반 패키지, 철도권 판매, 직영 전세버스 및 해외 일반 패키지, 법인 및 단체 기획상품, 자유 및 배낭여행, 할인 항공권, 유학 및 어학연수 등의 여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노랑풍선
사업내용
- 동사는 2001년 종합여행업(여행알선)과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는 오픈마켓과 제휴사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홈쇼핑 및 온라인 제휴사를 통한 판매도 병행하고 있음.
- 2018년 8월 31일 인수하여 종속기업이 된 (주)노랑풍선시티버스는 버스운행 승차권을 판매하여 운송수입을 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여행 정상화 효과로 매출액이 500% 넘게 급등하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 함.
-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었던 여행산업의 회복에 힘입어 그동안 구축한 여행 온라인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함. 다양한 패키지 상품 출시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여행시장을 선점할 계획임.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200 | -59 | 61.3% |
2021/12 | 29 | -103 | 102.2% |
2022/12 | 220 | -241 | 184.6% |
2023/09 | 732 | 48 | 184.4% |
전년동기 | 121 | -186 | |
전년동기(%) | +503.1% | 흑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일반 여행 알선업과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 항공권, 패키지 여행상품, 크루즈, 골프여행 상품, 개별여행상품, 트래킹 등의 세분화 된 여행 상품기획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현지 여행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드캡투어
사업내용
-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함.
- 일반여행알선, 항공운송대리점과 관련된 여행사업과 자동차대여, 중고자동차매매와 관련된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현지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과, 레드캡마이스를 통해 이벤트대행업과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5% 감소.
- 기업 간 거래(B2B) 위주의 장기 렌터카 사업이 내년에도 꾸준히 성장하면서 여행 사업이 더 강화될 것이며, 중고차 매각 대수가 늘어난 점도 동사의 4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예정.
- 지난해 1월부터 렌터카 감가상각률을 하향하면서 전년 동기에 일시적으로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했던 역기저 효과에 기인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2,295 | 111 | 169.1% |
2021/12 | 2,289 | 121 | 174.9% |
2022/12 | 2,621 | 212 | 222.7% |
2023/09 | 2,493 | 127 | 259.6% |
전년동기 | 1,887 | 175 | |
전년동기(%) | +32.1% | -27.5%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여행사업은 여행 알선 및 항공권 위탁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했습니다.
세중
사업내용
- 동사는 1995년 12월에 “주식회사 한컴리서치”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2000년 6월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었음.
-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여행 사업부문, 에쓰앤씨 사업부문, 정보기술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여행사업은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개별적인 출장 일정을 총체적으로 담당하여 년간 계약관계로 진행되어 진입장벽이 높아 타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손실은 88.4% 감소, 당기순이익은 142% 증가.
- 코로나 팬데믹 종료로 인해 여행부문이 양호하며 유통 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 증가로 POP 수요가 증가하였고, 전분기 BPO부문이 증가하여 전반적인 매출 증가세가 있었음.
- 국내발 해외여행의 보복 소비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수혜도 지속될 전망.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1,318 | 8 | 44.4% |
2021/12 | 384 | 45 | 51.1% |
2022/12 | 421 | 37 | 46.2% |
2023/09 | 304 | 88 | 72.5% |
전년동기 | 316 | 37 | |
전년동기(%) | -3.6% | 142.0%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항공권 판매 및 여행 알선등 여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했습니다.
SM C&C
사업내용
-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 광고사업부문은 SK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 부문을 인수하여 2017년 말에 신설된 부문으로, 총 취급고 기준 국내 광고시장 5위인 종합 광고회사.
- 콘텐츠 제작부문은 2021년 채널S ‘잡동산’, ‘위대한 집쿡연구소’ 2022년 ‘신과함께3’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 중.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감소, 영업손실은 176.4% 증가, 당기순이익은 99.6% 감소.
-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로 오리지널 콘텐츠 진행,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 중이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확장 등 콘텐츠 다변화를 노력 중.
- 2023년 초 모회사 SM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에 인수되면서 카카오의 특수관계자로 편입되었음.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1,306 | -142 | 191.8% |
2021/12 | 1,397 | -88 | 223.6% |
2022/12 | 1,579 | 53 | 212.8% |
2023/09 | 847 | -1 | 166.8% |
전년동기 | 1,061 | 27 | |
전년동기(%) | -20.2% | 적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기업체 전문 여행사로 항공권 대행 구매, 여행 알선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했습니다.
그래디언트
사업내용
-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는 아니나 자회사에 대한 지원 및 관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RO(산업용소모자재) 전자상거래 사업을 영위하는 아이마켓코리아를 종속회사로 포함하고 있음.
- 아이마켓코리아, 안연케어, 큐브릿지, 테라펙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계열회사를 총괄 관리 및 지원하는 지주사업, 전자상거래업, 바이오헬스케어사업, 기타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감소, 영업이익은 57.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체외진단 의료기기 기업 엔비포스텍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23.1%를 확보했음. 이번 투자를 통해 바이오 연구 분야에서의 정밀진단 기술 활용 등 양사 간의 긴밀하고 포괄적인 사업 파트너링도 구상 중임.
- 차세대 성장 사업으로 선정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입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브랜드 ‘래디웰’을 출시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 당기순이익 | 부채비율 | |
2020/12 | 28,365 | -258 | 162.9% |
2021/12 | 31,158 | -46 | 180.8% |
2022/12 | 35,848 | 3,389 | 100.6% |
2023/09 | 24,990 | -10 | 108.9 |
전년동기 | 26,248 | 3,526 | |
전년동기(%) | -4.8% | 적자전환 |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2022년 4월 기준일로 물적분할 후 신설된 일반 여행업 및 여행 중개업등의 투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법인 인터파크에 대한 주식의 70%를 야놀자에 매각 후 일부 지분을 보유중에 있어 여행사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마무리 개인적인 견해
여행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시기를 지나 사람들이 여행을 못나갔던 것에 대한 보복 심리 영향일까요. 일부 여행 전문기업인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하나투어, 노랑풍선등은 매출이 급 상승하고 있으며, 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흑자전환을 한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아쉬운건 전체적으로 부채비율이 좀 더 줄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나투어, 롯데관광개발등의 부채비율이 높으니 투자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봄철 여행사 관련주가 더 좋아지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