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시즌 여행이 늘어나는 시기이죠? 항공여객 관련주와 크루즈 관련주 10종목

여행을 하기 좋은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봄 시즌 여행이 늘어가면서 주식시장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항공여객 관련주와 크루즈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볼텐데요. 그동안 항공업계에서 화두에 올라있던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이 유럽에서 승인이 나오면서 몇년간 지속됐던 합병 이슈가 거의 끝나가는 모습이며, 저가 항공사인 합병이 예상되고 있는 이슈가 새롭게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 소개 및 기본 재무제표부터 중요뉴스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항공여객 관련주, 항공 관련주, 크루즈 관련주

 

1. 대한항공

사업내용

  • 동사는 23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3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7.6% 감소.
  • 하계 성수기 및 추석 연휴 기간을 맞아 여객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매출을 증대함.
  • 향후 1년 이내로 신규 도입 B787-10 기종 및 기 보유 중인 B787-9, B777-300ER 기종에 대해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임.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76,105 -2,300 660.6%
2021/12 90,168 5,788 288.5%
2022/12 140,961 17,295 212.1%
2023/09 117,184 10,309 198.7%
전년동기 102,164 13,546
전년동기(%) +14.7% -23.9%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항공운송 여객사업으로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했으며, 대한항공은 여객사업, 화물사업 국내 최대 항공 운송회사입니다.

대한항공 이슈

  • EU 에서 몇년간 이어졌던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별도의 이슈를 만들어 내고도 있습니다.
  • 조건부 내용은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 부문을 매각해야한다는 내용이며, 이로써 추가적으로 항공사 관련 이슈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 현재 14개 심사 대상 국가 중 미국만을 남겨 놓은 상태이며, 2024년 상반기 내에 미국 심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눈 앞, 항공업계의 하늘이 흔들린다. 한국일보 뉴스기사

대한항공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아시아나 항공

사업내용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6개 도시, 7개 노선, 국제여객 22개 국가, 57개 도시, 62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5개 도시, 21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 증가, 영업이익은 7.3% 증가, 당기순손실은 81.1% 감소.
  • 전년 3분기부터 본격화된 해외여행 수요 회복 추세와 금년 하계 성수기 기간 여행수요 증가에 힘입어 국제여객의 경우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전년 대비 수송객이 392% 증가함.
  • 2023년 3분기 당사는 직전 분기 대비 국제여객 노선의 공급을 12% 늘리며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매출액 성장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38,781 -5,030 1,171.6%
2021/12 43,397 -5,168 2,410.6%
2022/12 62,067 265 1,780.2%
2023/09 55,749 -492 2,121.5%
전년동기 44,735 -5,543
전년동기(%) +24.6% 적자지속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대한항공과 더불어 국내 항공운송 사업의 양대 산맥입니다. 이에 항공 관련주, 여행 관련주로 분류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이슈

아시아니항공 홈페이지 바로가기

 

3. 제주항공

사업내용

  • 동사는 2005년 설립되어 정기 항공운송 사업면허 및 노선 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항공운송부문, 호텔사업부문, 서비스부문, 항공 운수보조 외 부문으로 구분되며, 항공 운송부문에서는 여객수입, 화물수입으로 구성되는 노선사업과, 기내상품판매 등 기타수입으로 구분됨.
  • 2023년 3분기 동사의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은 15.4%, 국제선은 11.0%임.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엔데믹 여파로 2023년 3분기 항공여객은 전년 동기년대비 94% 증가하여 매출이 급증하였음.
  • 이에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 2023년 상반기 항공여객이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는 등 환경 개선 중. 동사는 LCC 최초 화물기 도입,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 중.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3,770 -3,065 439.0%
2021/12 2,731 -2,723 588.1%
2022/12 7,025 -1,739 442.6%
2023/09 12,422 1,008 473.0%
전년동기 4,031 -1,898
전년동기(%) +208.2% 흑자전환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 운송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저가항공사 (LCC) 입니다. 여행이 많아지는 시기 저가 항공여객운송에 수혜를 입기에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제주항공 이슈

제주항공 홈페이지 바로가기

 

4. 티웨이항공

사업내용

  • 동사는 2003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을 모태로 하여 이후 한성항공을 거쳐 2010년 현재 동사로 출범하였음.
  • 종속회사인 티웨이에어서비스는 공항에서 항공기 출발/도착 시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지상조업 업무와 항공사의 대표전화로 접수되는 예약 요청과 각종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 예약센터 업무를 담당함.
  • 동사는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함.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엔데믹 여파로 여행산업이 급격히 다시 회복세에 들어가고 있으며, 이에 매출이 전년대비 200%이상 증가함.
  •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 특히 국제선의 경우 2019년 49% 라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입지 공고히 구축 중.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2,692 -1,379 503.3%
2021/12 2,144 -1,562 1,452.7%
2022/12 5,258 -1,187 1,655.0%
2023/09 9,898 715 818.3%
전년동기 3,118 -1,412
전년동기(%) +217.4% 흑자전환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내 LCC 저가항공사로 항공여객운송에 수혜를 보는 종목으로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 했습니다.

티웨이항공 이슈

  • 1대 주주와 2대 주주간 지분간 격차가 크지 않아 지배구조에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에서 빠진 이유 또한 현재 막대한 부채비율과 인수를 하기위해선 외부자금이 필요한데, 외부자금을 끌어오다면 최대주주의 지배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항공 빅2’ 합병 청신호에 함께 웃는 LCC 한국경제 뉴스

티웨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5. 티웨이홀딩스

사업내용

  • 동사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 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1% 감소, 영업손실은 24.7% 증가, 당기순이익은 66.2% 감소.
  •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은 22년 4월 유상증자로 인한 지분율 하락으로 실질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지분율에 미달하게 되어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되었음.
  • 재고자산의 관리와 대금회수에 중점을 두어 부실의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티웨이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77 -50 97.7%
2021/12 124 -1,634 802.5%
2022/12 115 531 27.9%
2023/09 68 119 25.2%
전년동기 88 352
전년동기(%) -23.1% -66.2%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2022년 12월 결산보고서 기준으로 티웨이항공 31.44%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여행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티웨이홀딩스 이슈

티웨이홀딩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6. 진에어

사업내용

  •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함.
  • 2023년 9월말 기준 당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3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7대를 보유함.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3.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3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리오프닝 상황에서 해외여행 수요 선점을 위해 사전 예측을 통한 운항 노선 조기 복항, 인기 노선 중심 증편을 통한 공급 증대를 최우선으로 시행함.
  • 한국행 인바운드 수요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항공사와 공동운항, 인터라인 협력을 통해 노선 네트워크 및 판매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2,718 -1,904 467.2%
2021/12 2,472 -1,336 248.3%
2022/12 5,934 -635 698.2%
2023/09 12,772 1,339 566.0%
전년동기 5,934 -635
전년동기(%) +115.2% 흑자전환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내 LCC 저가항공사로 항공여객운송에 수혜를 보는 종목으로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 했습니다.

진에어 이슈

  • 대한항공 계열의 저가항공 LCC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계열의 저가항공 LCC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3사가 합병 예정입니다.
  • 현재 90% 가량 진척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슈에 메가 저가항공사의 출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메가 LCC탄생과 유럽노선, 화물 사업 향방 이데일리 뉴스

 

7. 에어부산

사업내용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2023년 9월말 기준 2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3개 노선, 국제여객 24개 노선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함.
  • 서비스 가격(항공권 단가)은 2023년 3분기 국내선 57,891원/명,국제선 163,053원/명으로 판매함.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4.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재료는 항공유는 주로 SK에너지, GS칼텍스 등에서 매입하고 있으며, 국제유가의 상승으로 인해 원가 상승함.
  • 2023년 3분기 누적 기준 당사는 김해공항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운송편)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6.4%, 32.6%를 기록하고 있음.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1,899 -1,285 838.2%
2021/12 1,765 -2,660 673.6%
2022/12 4,050 -1,504 869.4%
2023/09 6,418 465 646.7%
전년동기 2,525 -2,303
전년동기(%) +154.2% 흑자전환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내 LCC 저가항공사로 항공여객운송에 수혜를 보는 종목으로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 했습니다.

에어부산 이슈

 

8. 한진칼

사업내용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 2023년 11월 2일 ‘유형자산 처분결정(종속회사의 주요경영사항) 철회’가 공시됨. 거래상대방의 매금대금 조정 등 중요한 거래 조건 변경 요구에 따른 계약 체결 지연으로 거래 철회함.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4% 증가, 영업이익은 259.1% 증가, 당기순이익은 54.5% 감소.
  • 호텔업은 29%,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은 71%, 임대업 등은 673%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대폭 증가함.
  • 전반적인 수익성이 개선됐지만 영업외 부문에서 전년 동기 1회성 이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함.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4,088 -3,415 109.6%
2021/12 1,484 -357 105.8%
2022/12 2,003 6,596 52.0%
2023/09 2,048 3,628 32.6%
전년동기 1,428 7,664
전년동기(%) +43.4% -52.7%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대한항공의 최대주주이며, 26.13%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어, 항공 관련주, 여행 관련주로 분류했습니다.

한진칼 이슈

한진칼 홈페이지 바로가기

 

9. AK홀딩스

사업내용

  •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종속회사들의 외형 확대와 더불어 유가, 곡물가격 등 원재료가의 안정 등으로 인해 수익성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 코로나19 사태가 일단락됨에 따라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실적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26,200 -2,643 228.8%
2021/12 31,577 -1,993 278.3%
2022/12 37,880 -1,190 290.3%
2023/09 33,237 1,167 286.0%
전년동기 27,751 -850
전년동기(%) +19.8% 흑자전환

 

항공여객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제주항공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지주회사로서 여행 관련주, 항공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AK홀딩스 이슈

AK홀딩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크루즈 관련주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사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정비기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정비기기는 유공압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비용 리프트 기기와,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탈착기, 밸런스 등의 하이테크장비로 제품군을 이루어 생산판매하고 있음.
  • 품질우위와 사후관리 차별화로 가격이 높으며 자동차 정비용 리프트 M/S 는 국내 1위 기업임. 2016년부터는 신규사업으로 선박대여업, 선용품공급업, 크루즈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62.7% 증가, 당기순이익은 87.3% 감소.
  •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세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고정비 동반 성장에도 영업이익은 성장세를 유지함.
  • 동사는 신제품의 개발 및 품질 문제의 개선 노력을 지속하여 내실을 다지고, 신규 사업 진출로 사업의 다변화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임.

기본 재무 제표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320 -64 95.1%
2021/12 533 22 75.5%
2022/12 670 5 92.8%
2023/09 557 2 82.5%
전년동기 494 14
전년동기(%) +12.6% -87.3%

 

크루즈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 국적 크루즈 사업, 여행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크루즈 관련주, 여행 관련주로 분류 했습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이슈

팬스타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무리 항공여객 관련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항공여객 관련주를 살펴보면 2024년은 커다란 변화로 시장구조 자체가 많이 바뀌는 한해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 이슈에서 유럽의 조건부 승인을 바탕으로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부채가 많아 인수가 된다고 하더라도 한동안은 힘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각사가 보유한 저가항공사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등의 합병 이슈까지 진행될 이슈가 많고, 정리되는 시점이 되면 국내 항공사의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재편되는 항공시장에서 진행되는 상황을 잘 살펴 투자를 진행하시고, 수익을 볼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정확한 정보를 찾아 투자는 신중히 확률을 높이길 바랍니다. 다음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재테크 관련 도움될 수 있는 글

봄 테마 여행사 관련주식은 어때?

HBM관련주 고대역폭메모리 종목 파헤치기

봄 관련주 첫번째 시간 비료 섹터 관련주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