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모픽 관련주에 해당하는 기업의 기술은 지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KAIST 유회준 PIM반도체 연구센터,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400밀리와트 초저전력을 소모하면서도 0.4초만에 거대언어 모델을 처리할 수 있는 AI 반도체인 “상보형-트랜스포머”를 삼성전자 28나노 공정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는 소식에 뉴로모픽 관련주, 온디바이스AI 관련주의 급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론적인 연구에만 머물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작동하는 AI반도체 형태로 구현 했으며, 앞으로의 반도체에서 새로운 기술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존 AI 반도체의 최대 단점은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단점이 있었던 반면 뉴로모픽 관련주 회사들의 뉴로모픽 반도체,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기술은 인간 뇌의 구조와 기능을 모방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전력 소비를 크게 낮추는 기술입니다. 최종적으로 반도체 자체가 연산과 추론까지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뉴로모픽 반도체 기술의 최대 장점은 낮은 전력소비입니다. 인간 뇌의 에너지 효율성을 모방하여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낮은 전력 소비로 작동할수 있습니다.
뉴로모픽 반도체 기술은 인간 뇌의 빠른 처리 속도를 모방하여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게 처리할수 있으며, 패턴 인식 능력을 모방하여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등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으로 응용될 수 있으며, 자율주행, 의료 영상 분석, 로봇 공학과 다양한 웨어러블 컴퓨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록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다양한 연구 개발을 통해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반도체 굴지의 글로벌 대기업들은 이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1. 에이직랜드
사업내용
2016년 4월 설립되었으며, 2023년 11월 1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TSMC의 국내 유일 공식 협력사(VCA, Value Chain Alliance)로서 TSMC 파운드리 공정을 사용하여 시스템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고 있고, 팹리스 기업을 주 고객사로 함.
고객사의 반도체 논리 회로 설계를 실제 TSMC의 파운드리를 통해 제조가 가능한 형태인 물리적 설계로 재설계해주는 디자인 솔루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전년도 실적 및 전망
Spec-in 서비스라는 차별화 전략과 세계 최고 파운드리인 TSMC의 VCA를 목표로 설립된 동사는 설립 이후 7년째 매출 기준 CAGR 약 90%의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음.
세계적인 IP 회사인 Arm사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서 Arm IP를 활용하여 수많은 과제의 성공 경험과 이를 통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기본 재무 제표 살펴보기 (단위 : 억원)
매출액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2020/12
236
6
154.72%
2021/12
452
21
276.86%
2022/12
696
52
2,159%
2023/12
728
39
990.41%
전년동기
32
13
전년동기(%)
+4.59%
-25%
뉴로모픽 관련주로 분류한 이유
뉴로모픽 기반 원천기술 국책과제를 수행한바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또한 팹리스 전문업체인 디퍼아이와 함께 뉴로모픽 반도체 모듈 및 칩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현재의 하드웨어 관련 AI기업은 엔비디아를 필두로 거의 대부분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AI 기술은 상당히 다양한 기업의 미래 먹거리로 개발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전력소모량과 가격이 문제인 와중에 뉴로모픽 관련주의 기술이 개발이 완료되어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 기술력이 선두에 서길 바래봅니다. 인터넷이 없는 와중에도 학습된 반도체가 답변을 하고,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되는 미래가 얼마 남지 않은것 같습니다. 뉴로모픽 관련주의 옥석 가리기를 잘 판단해 좋은 기업, 좋은 주식으로 주식시장에서 수익이 나길 기대합니다. 어려운 주식 시장에서 남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는 플러스 수익으로 보답을 해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