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재테크

가치주 성장주 판단지표 PSR이란? 주식공부 3편

PSR (Price-to-Sales Ratio)라는 지표는 좀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과거에는 잘 사용하지 않던 지표였지만, 플랫폼 기업들의 발전과 주가 상승으로 현재는 성장주 가치주 투자에 있어 자주 쓰이는 지표입니다. 매출액 대비 가치(Valuation)이 얼마나 높은지 판단 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PSR이란?

가치주 성장주 투자지표 PSR이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PER, PBR 등의 수익성 관련 지표들이 많이 사용되지만, 이런 지표들은 수익을 내고 있는 흑자기업에 적용하기에 적합하며, 네이버 증권의 종목화면에서 보다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N/A가 표시 되는 기업들을 볼수 있는데요. 수익이 적자인 기업에는 가치를 나타내지 못하는 지표입니다. 가치주 성장주 같은 기술기업들을 분석할 때 유용합니다.

네이버 기업정보

이미지에 나온대로 주당순이익 즉 EPS 값이 -407원으로 나오다 보니 PER값이 적용이 안되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를 보완해서 성장 기업에 대한 판단을 도와주는 지표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PSR 계산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매출비율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인 기업 중에서 성장성에 중점을 둔 수치를 나타내며, PSR 1을 기준으로 낮을수록 저평가되었고, 성장성이 있다고 보며, 높을수록 매출 증가세가 적다고 판단해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PSR은 특히 기업의 매출액과 관련하여 투자 가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PBR과 함께 사용되며, 기업의 재무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PSR = 시가총액 (전체주식 수 * 주가) / 매출액
  2. PSR = 주가 / 주당매출액 (SPC)

SPC (Sales Per Share)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SPC (Sales Per Share) 주당매출액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SPC = 매출액 / 발행주식수

그럼 적자기업인데 왜 분석을 해야하는데?

주식시장의 기업을 보다보면 적자기업이 엄청 많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기술특례로 상장한 기업들이 기술은 있으나 아직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판매로 이어지지 못해 매출이 적자인 경우가 있으며, 미국 시장을 예로 들어보면, 테슬라, 아마존 같은 기업들이 처음부터 이렇게 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 거라고 확신을 하지 않던 사람도 많았습니다. 어느 기업 또는 어떤 상황의 기업에 활용하기에 좋은 지표일까요?

  1. 플랫폼 기업 : 기술투자가 완료되고, 이후부터 매출 확대는 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지는 기업이 해당됩니다.
  2. 적자 기업 : 성장을 위한 투자비용으로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3. 적자기업 일때, 동종섹터 기업간 비교를 해야할 때입니다.

테슬라의 머스크를 한때 사기꾼에 비유했고, 대표적으로 가치주 성장주의 PSR 지표를 활용하게 한 플랫폼 기업이던 아마존은 온라인 사업으로 시작해 이익을 내기 시작했고, 현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까지 진출하며, 기업을 확장시키고, 또 한편으로는 미래를 위해 투자를 계속하다 보니 순이익도 적고, 배당도 없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런 기업을 PER, PBR과 같은 지표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전혀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을겁니다. 아마존의 기술개발, 빅데이터 활용능력등은 지금 당장의 투자에 어떻게 반영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이런 이유로 PSR 지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해외의 아마존을 예로 들었는데요. 국내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중에 카카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카카오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뭘까요? 네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쓰고 있는 메신져인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를 확보하고, 확보된 사용자를 바탕으로 지금은 은행부터 모빌리티, 게임등 각종 콘텐츠 등의 서비스로 국내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이 되었는데요. 정말 중요한 플래폼 기업의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네트워크화된 사용자입니다.  이런 부분을 기존 지표들로는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에 PSR 지표를 최근 많이 쓰게 된 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PSR의 분석과 응용

PSR의 분석은 했으나 이를 활용하고 주식시장에서 투자로 응용하는 방법은 바로 동종업계의 PSR 수치와 비교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분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 PSR이 낮을 때 : 주가가 매출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는 의미로, 기업이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PSR이 높을 때 : 주가가 매출에 비해 높게 평가되었다는 의미로, 투자자들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나 수익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PSR이 1보다 클 때 : 주가가 매출에 비해 높다는 것을 나타내며, 향후 성장이나 수익성에 대한 기대가 반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종 업계의 PSR값을 산출해서 1차적인 종목을 걸러내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A 기업의 PSR=4
  2. B 기업의 PSR=1.5
  3. C 기업의 PSR=3

위와 같은 동종업계의 PSR이 나왔다고 한다면, B 기업이 매출액 대비 기업의 Valuation이 A, C기업대비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PSR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먼저 정확한 PSR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네이버포털과 같은 곳에서 시가총액 및 매출등의 확인을 하시고 계산을 해보시는것도 꼭 빼놓지 않고 해보세요. 제가 주로 활용하는 사이트를 기준으로 PSR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해당 사이트는 4년치 PSR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퍼니가이드

 

PSR 쉽게 확인하기
  1. ①돋보기를 클릭하고 해당 종목 검색합니다.
  2. ②투자지표를 클릭합니다.
  3. 아래로 내리면 기업가치 지표부분에서 확인합니다.

컴퍼니가이드 PSR 확인 바로가기

마무리

PSR은 매출액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기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특히, 순이익 여부, 비용 구조, 경쟁 상황 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단, 플랫폼 기업, 기술집약적 기업, 또는 적자기업일때 동일 업종의 기업들과 비교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관련 유용한 글보기

Recent Posts

[낙태권 관련주]2024년 대선 이후, 미국 낙태권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

오늘은 낙태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24년은 미국의 대선 주요 이슈중 하나인 낙태권이 대선을…

4개월 ago

[탄소중립 관련주] 전문가가 뽑은 최고의 종목 TOP 8

오늘은 탄소중립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2005년부터 EU를 시작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규정한 국제 협약에…

4개월 ago

[조림사업 관련주] 탄소중립 숲을 가꾸면 돈이 된다!

조림사업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림사업은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사업입니다. 기본적으로 목재,…

4개월 ago

대마 관련주 투자, 알고 투자해야 성공한다!

오늘은 대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마는 마약성분이죠. 하지만, 의료용으로서의 성분인 CBD, THC와 같이 진통, 안정,…

4개월 ago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 4-7년주기 어린이 폐렴의 발병주기

오늘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최근 가을 겨울 봄에 급증했던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발병 주기가…

4개월 ago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혁신적 나노소재 CNT 1차원 형태의 탄소나노튜브

오늘은 탄소나노튜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세대 소재 산업에서 빼놓을수 없는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5개월 ago